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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 하나가 바뀌어야 ‘우리’가 바뀐다
            나 하나 꽃피어 풀밭이 달라지겠냐고 말하지 말라. 네가 꽃피고 나도 꽃피면 결국 풀밭이 온통 꽃밭이 되는 것 아니겠느냐.   나 하나 물들어 산이 달라지겠느냐고도 말하지 말라. 내가 물들고 너도 물들면 결국 온 산이 활활 타오르는 것 아니겠느냐.             조동화 시인의 <나 하나 꽃피어>라는 시다. 우리는 “내가 이런다고 뭐가 달라지겠어”라며 쉽게 포기해버리곤 한다. 그러나 ‘나’ 하나가 달라지면 세상은 달라진다.   에이브러햄 링컨 한 사람이 달라지니 주변이 달라졌고 마침내 미국의 노예제도가 없어졌다. 세종대왕이 달라지니 신하들이 달라졌고 한글이 만들어졌다.   당장은 힘들지라도 ‘나’ 하나가 달라지면 언젠가는 세상도 달라진다. ‘나’ 하나가 허영을 버리고 진실해지려고 노력하면 세상이 아름다워진다. ‘나’ 하나가 이웃을 사랑하고 긍휼히 여기면 차갑고 삭막했던 세상이 따뜻하고 여유롭게 바뀐다. 이제부터 ‘나’ 하나가 바뀌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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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4-04
  • 올바른 세계관(世界觀·world view)을 빚어내자
            세계관은 자신과 인생에 대해 생각하는 관점이고 세상을 바라보고 인식하는 통일적인 파악이다. 슐라이어마허(Friedrich Daniel Ernst Schleiermacher)는 “인간이 세계와 인간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형성하게 된 하나의 의미 있는 사상 체계”라고 했다.   이것은 인간의 생각, 감정, 의미와 연관을 맺고 자신이 살아가는 세계에 대해 인식하고 평가하는 기준이다. 세계관에 따라서 세계와 삶을 대하는 태도와 방향이 결정된다.   사람에 따라 세상을 비관적으로 바라보기도 하고, 낙관적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세계관은 사람의 삶의 방식을 좌우하기에 올바른 세계관의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열린 창틀을 통해서 똑같은 바다를 바라보더라도 사람에 따라 평가는 다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다양성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룰 때 세상은 그만큼 행복하게 된다.   잘못된 세계관은 갈등과 파괴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아무리 다양성이 중요하다 할지라도 그릇된 세계관은 자신은 물론, 많은 사람에게 혼란과 피해를 줄 수 있다.   사람들이 학교에 다니며 공부를 하고 좋은 책을 읽는 것, 사람들을 사귀고 대화하는 것을 비롯해 살아가는 모든 것이 세계관을 형성하는 것이고, 세계관에 따라 살아가는 일이다.   사람에 대한 존중, 배려, 나눔, 사랑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조화를 창출하는 기쁨 가운데 행복을 빚어낼 수 있는 것이어야 올바른 세계관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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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31
  • 이해와 동행을 할 수 있게 하는 신비한 열쇠
       공감(Empathy)은 타인을 이해하고 동행할 수 있게 하는 신비한 열쇠다. 우리 뇌에는 거울 뉴런이라는 신경세포가 있다. 이 뉴런은 주변 사람의 감정을 감지하고 따라 하는 역할을 한다.   다른 사람이 느끼는 것을 자신의 정서로 받아들이는 것이 공감이다.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상대의 처지에서 민감하게 이해하고 느끼게 된다.   반면 싸이코패스적인 사람은 공감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고통이나 슬픔에 둔감한 것이다.         이탈리아 파르마대학교의 신경심리학자인 리촐라티(Giacomo Rizzolatti) 교수는 원숭이가 물건을 집으려고 할 때 활성화되는 뇌신경 세포가 다른 원숭이가 하는 비슷한 행동에 거의 유사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것을 거울 뉴런(mirror neuron)이라고 명명했다.   거울 뉴런은 타인의 행동에 대해 거울과 같이 동일하게 하려는 공명현상이 나타난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다른 사람이 아파하면, 자신도 아파하고, 다른 사람이 기뻐하면 자신도 기뻐하게 만드는 것이 거울 뉴런이다.   영화나 TV 드라마를 보며 드라마에서 나오는 인물들이 기뻐하면 그와 같이 기뻐하고, 슬퍼하면 함께 슬퍼하게 만드는 것이 거울 뉴런이다.   신영복 교수는 “다른 이를 돕는다는 것은 우산을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비를 맞는 것”이라고 했다. 우산을 들어주는 것보다 더욱더 공감하는 마음은 함께 비를 맞는 것이라는 말이 마음에 와 닿는 정도만큼이 그 사람의 공감능력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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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30
  • 강릉과 커피
                경포 해변은 매우 유명해서 많이 알려졌다. 경포 해변에서 남쪽으로 이어진 해변이 안목이다. 안목은 작은 어촌이었다. 지금은 울릉도로 오갈 수 있는 ‘강릉항여객터미널’이 들어 서 있고 무엇보다도 커피 거리로 유명하다.   이곳과 커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그러나 상관이 있다. 모순 같지만, 모순이 아니다. ‘사임당 헌다례’, ‘난설헌 헌다례’, ‘율곡제 들차회’ 생소한 명칭들이지만, 강릉을 터전으로 살았던 유명한 사람들의 이름은 익숙하다. 그 뒤에 붙은 것이 차(茶)와 관련 있는 명칭이다.         강릉에서 커피 축제를 만든 것은 커피와 강릉을 연결 지어 보도한 한 신문의 르포기사에서 비롯되었다.   바다와 낭만은 누가 뭐래도 어울린다. 낭만과 커피도 그렇다. 이런 연관은 결국 강릉과 커피로 이어졌다.          안목 해변에서 마시는 커피는 차(茶)가 아니라 마음을 마시는 것이다. 드넓은 바다의 품에 안겨 마시는 커피의 향기는 추억이며 진한 그리움이다. 가슴으로 불어오는 바닷바람에 섞인 찬 냄새는 원초적 설렘을 자극한다.   이런 분위기에서 목을 타고 올라오는 글 한 줄은 마음에 살고 있던 가장 순수한 시다. 이 봄, 커피 한잔의 추억을 간직하고 솔향 가득한 바람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낭만에 젖어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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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23
  • 기찻길의 추억
             기찻길은 오직 기차를 위해 만든 길이다. 수많은 변화를 거듭하면서도 기차는 여전히 인간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다른 운송 수단과 마찬가지로 기차도 사람을 태우는 것은 물론, 화물도 수송한다. 자동차, 선박, 비행기와 같은 교통수단과 비교하면 이것들보다는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서 이동시간을 예측하기도 쉽다. 많은 차량을 연결하고 달리기 때문에 식당, 침실은 물론, 공연장도 갖출 수 있어 장거리 관광용으로도 매우 유용하다.   이런 기차를 위해 존재하는 길이 기찻길이기에 사람들은 기찻길과 관련해 그만큼 다양한 추억을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기찻길을 보고 있노라면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막연한 동경에 빠지는 것은 왜일까? 올봄 기차를 타고 어디론가 떠나다가 이름 모를 간이역에 들러 추억에 젖어 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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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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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 하나가 바뀌어야 ‘우리’가 바뀐다
            나 하나 꽃피어 풀밭이 달라지겠냐고 말하지 말라. 네가 꽃피고 나도 꽃피면 결국 풀밭이 온통 꽃밭이 되는 것 아니겠느냐.   나 하나 물들어 산이 달라지겠느냐고도 말하지 말라. 내가 물들고 너도 물들면 결국 온 산이 활활 타오르는 것 아니겠느냐.             조동화 시인의 <나 하나 꽃피어>라는 시다. 우리는 “내가 이런다고 뭐가 달라지겠어”라며 쉽게 포기해버리곤 한다. 그러나 ‘나’ 하나가 달라지면 세상은 달라진다.   에이브러햄 링컨 한 사람이 달라지니 주변이 달라졌고 마침내 미국의 노예제도가 없어졌다. 세종대왕이 달라지니 신하들이 달라졌고 한글이 만들어졌다.   당장은 힘들지라도 ‘나’ 하나가 달라지면 언젠가는 세상도 달라진다. ‘나’ 하나가 허영을 버리고 진실해지려고 노력하면 세상이 아름다워진다. ‘나’ 하나가 이웃을 사랑하고 긍휼히 여기면 차갑고 삭막했던 세상이 따뜻하고 여유롭게 바뀐다. 이제부터 ‘나’ 하나가 바뀌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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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4-04
  • 올바른 세계관(世界觀·world view)을 빚어내자
            세계관은 자신과 인생에 대해 생각하는 관점이고 세상을 바라보고 인식하는 통일적인 파악이다. 슐라이어마허(Friedrich Daniel Ernst Schleiermacher)는 “인간이 세계와 인간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형성하게 된 하나의 의미 있는 사상 체계”라고 했다.   이것은 인간의 생각, 감정, 의미와 연관을 맺고 자신이 살아가는 세계에 대해 인식하고 평가하는 기준이다. 세계관에 따라서 세계와 삶을 대하는 태도와 방향이 결정된다.   사람에 따라 세상을 비관적으로 바라보기도 하고, 낙관적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세계관은 사람의 삶의 방식을 좌우하기에 올바른 세계관의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열린 창틀을 통해서 똑같은 바다를 바라보더라도 사람에 따라 평가는 다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다양성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룰 때 세상은 그만큼 행복하게 된다.   잘못된 세계관은 갈등과 파괴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아무리 다양성이 중요하다 할지라도 그릇된 세계관은 자신은 물론, 많은 사람에게 혼란과 피해를 줄 수 있다.   사람들이 학교에 다니며 공부를 하고 좋은 책을 읽는 것, 사람들을 사귀고 대화하는 것을 비롯해 살아가는 모든 것이 세계관을 형성하는 것이고, 세계관에 따라 살아가는 일이다.   사람에 대한 존중, 배려, 나눔, 사랑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조화를 창출하는 기쁨 가운데 행복을 빚어낼 수 있는 것이어야 올바른 세계관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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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31
  • 이해와 동행을 할 수 있게 하는 신비한 열쇠
       공감(Empathy)은 타인을 이해하고 동행할 수 있게 하는 신비한 열쇠다. 우리 뇌에는 거울 뉴런이라는 신경세포가 있다. 이 뉴런은 주변 사람의 감정을 감지하고 따라 하는 역할을 한다.   다른 사람이 느끼는 것을 자신의 정서로 받아들이는 것이 공감이다.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상대의 처지에서 민감하게 이해하고 느끼게 된다.   반면 싸이코패스적인 사람은 공감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고통이나 슬픔에 둔감한 것이다.         이탈리아 파르마대학교의 신경심리학자인 리촐라티(Giacomo Rizzolatti) 교수는 원숭이가 물건을 집으려고 할 때 활성화되는 뇌신경 세포가 다른 원숭이가 하는 비슷한 행동에 거의 유사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것을 거울 뉴런(mirror neuron)이라고 명명했다.   거울 뉴런은 타인의 행동에 대해 거울과 같이 동일하게 하려는 공명현상이 나타난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다른 사람이 아파하면, 자신도 아파하고, 다른 사람이 기뻐하면 자신도 기뻐하게 만드는 것이 거울 뉴런이다.   영화나 TV 드라마를 보며 드라마에서 나오는 인물들이 기뻐하면 그와 같이 기뻐하고, 슬퍼하면 함께 슬퍼하게 만드는 것이 거울 뉴런이다.   신영복 교수는 “다른 이를 돕는다는 것은 우산을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비를 맞는 것”이라고 했다. 우산을 들어주는 것보다 더욱더 공감하는 마음은 함께 비를 맞는 것이라는 말이 마음에 와 닿는 정도만큼이 그 사람의 공감능력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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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30
  • 강릉과 커피
                경포 해변은 매우 유명해서 많이 알려졌다. 경포 해변에서 남쪽으로 이어진 해변이 안목이다. 안목은 작은 어촌이었다. 지금은 울릉도로 오갈 수 있는 ‘강릉항여객터미널’이 들어 서 있고 무엇보다도 커피 거리로 유명하다.   이곳과 커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그러나 상관이 있다. 모순 같지만, 모순이 아니다. ‘사임당 헌다례’, ‘난설헌 헌다례’, ‘율곡제 들차회’ 생소한 명칭들이지만, 강릉을 터전으로 살았던 유명한 사람들의 이름은 익숙하다. 그 뒤에 붙은 것이 차(茶)와 관련 있는 명칭이다.         강릉에서 커피 축제를 만든 것은 커피와 강릉을 연결 지어 보도한 한 신문의 르포기사에서 비롯되었다.   바다와 낭만은 누가 뭐래도 어울린다. 낭만과 커피도 그렇다. 이런 연관은 결국 강릉과 커피로 이어졌다.          안목 해변에서 마시는 커피는 차(茶)가 아니라 마음을 마시는 것이다. 드넓은 바다의 품에 안겨 마시는 커피의 향기는 추억이며 진한 그리움이다. 가슴으로 불어오는 바닷바람에 섞인 찬 냄새는 원초적 설렘을 자극한다.   이런 분위기에서 목을 타고 올라오는 글 한 줄은 마음에 살고 있던 가장 순수한 시다. 이 봄, 커피 한잔의 추억을 간직하고 솔향 가득한 바람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낭만에 젖어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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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23
  • 기찻길의 추억
             기찻길은 오직 기차를 위해 만든 길이다. 수많은 변화를 거듭하면서도 기차는 여전히 인간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다른 운송 수단과 마찬가지로 기차도 사람을 태우는 것은 물론, 화물도 수송한다. 자동차, 선박, 비행기와 같은 교통수단과 비교하면 이것들보다는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서 이동시간을 예측하기도 쉽다. 많은 차량을 연결하고 달리기 때문에 식당, 침실은 물론, 공연장도 갖출 수 있어 장거리 관광용으로도 매우 유용하다.   이런 기차를 위해 존재하는 길이 기찻길이기에 사람들은 기찻길과 관련해 그만큼 다양한 추억을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기찻길을 보고 있노라면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막연한 동경에 빠지는 것은 왜일까? 올봄 기차를 타고 어디론가 떠나다가 이름 모를 간이역에 들러 추억에 젖어 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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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22
  • 고향 들녘에 봄이 오면 그리움이 꽃핀다
             봄을 간절하게 기다릴수록 그만큼 봄이 오는 길목이 길게 느껴진다. 그렇게 기다려온 봄이건만 상대적으로 빨리 지나가 버리는 것 같아 매우 아쉽고 서운함마저 느끼게 된다.   왜 이렇게 봄이 기다려지는 것일까? 봄은 온갖 생명력을 피우기 때문이다. 그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생명력이 그리움이다.   고향의 봄은 인간의 마음에 해마다 그리움의 꽃을 피운다. 그래서 사람들은 봄이 오면 막연한 설렘과 기대로 가득하다.   이호우 시인의 <살구꽃 핀 마을>은 이런 마음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살구꽃 핀 마을   살구꽃 핀 마을은 어디나 고향 같다. 만나는 사람마다 등이라도 치고 지고. 뉘 집을 들어서면은 반겨 아니 맞으리.   바람 없는 밤을 꽃그늘에 달이 오면, 술 익은 초당(草堂)마다 정이 더욱 익으리니, 나그네 저무는 날에도 마음 아니 바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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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21
  • 가리왕산에도 봄은 온다
       2018동계올림픽 알파인스키장이 들어선 인근 가리왕산자락 양지바른 곳에 모여 있는 집들이 정겹다. 30여 년 전만 하더라도 여기에 이런 현대식 집들이 들어설 줄은 상상할 수도 없었다.   더욱이 이곳에서 동계올림픽경기가 열리리라는 것은 아무도 전혀 생각할 수는 일이었다. 다만 환경보호를 어떻게 할 것인지는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많은 관심과 실천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2018동계올림픽을 대비해 이곳을 지나는 59번 국도 역시 넓히고 다듬는 공사가 한창이다. 이곳에 국도가 나기 전에 살았던 사람들은 걸어서 다녔다. 차로는 20분~30분이면 될 거리를 진부에서 정선까지를 종일 걸어야 갈 수 있었다.   그랬던 시절이 지나, 이제는 세계의 사람들이 방문하거나 TV로 경기를 지켜보는 곳이 되었다. 그 옛날 전깃불도 없어서 등잔불로 겨우 어둠을 밝히며 살았던 이곳이 지금은 화려하게 뒤바뀌었다. 상전벽해라는 말처럼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유독 겨울이 길고 추운 강원도 오지인 이곳의 음지에는 아직도 얼음이 녹지 않고 버티고 있다. 그래도 기어이 봄은 온다. 인생에서도 춥고 어두운 시간이 길게만 느껴지지만, 그래도 인생의 봄날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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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18
  • 간이역
            진부에서 정선으로 넘어가는 59번 국도에는 가리왕산에는 2018평창동계올림픽 알파인스키 경기장 공사가 한창이다. 이곳을 지나 한참을 가다 보면 정선군 북평면 소재지가 나온다.   여기에 있는 조그만 간이역이 바로 나전역이다. 봄이 오는 길목에 쓸쓸한 기운이 감도는 나전역에 들렀다.             나전역은 시골 간이역이지만, 석탄산업의 전성기와 함께 수많은 사람이 오갔던 곳이다. 1969년 문을 연 나전역은 1989년 나전광업소가 문을 닫으면서 쇠락하기 시작했고 2011년 문을 닫았다.   그러나 나전역을 통해 꿈과 소망을 품고 오갔을 수많은 사람의 발걸음 소리는 지금도 들려오는 듯했다.   지금은 아무도 오가지 않는 나전역을 통해 한류스타 원빈도 오갔을 것이다. 원빈의 부모님은 지금도 나전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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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16
  • 봄이 오는 항구
          풍경은 곳에 따라 다양하겠지만, 어느 곳이나 봄은 새로움과 희망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그렇기에 누구나 봄을 기다리는 마음은 설렘이다.   어부는 어떤 마음으로 올봄을 준비하고 있을까? 무엇보다도 바다에서의 안전과 풍어를 기원하고 있을 것이다.   비록 한 평의 땅도 못 가진 가난한 어부 일지라도 바다는 네 것, 내 것을 구별하지 않고 넉넉한 품을 내어준다. 이것이 바로 육지와 바다의 차이다.   네 것, 내 것이 정확하게 구분된 육지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바다에서는 가능하다. 그래서 봄이 오는 항구를 바라보는 어부는 드넓은 꿈을 꾸고 서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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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15
  • 현대인 허균이 살았던 과거의 삶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동부승지, 삼척 부사, 부제학, 경상도 관찰사를 지낸 허엽(許曄)은 30년간이나 관직에 머물렀는데도 생활이 검소했고 상당히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한 인물이다.   허엽의 호는 초당(草堂)이다. 오늘날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진 초당 순두부의 본고장이 바로 강원도 강릉시 초당동이다.         이곳에서 허엽의 아들 허균(許筠, 1569~1618)이 태어났다. 교산(蛟山) 허균은 명문가의 자제로 천재적인 두각을 나타내 모든 것이 보장된 인물이었지만, 불우한 계층을 대변하는 삶을 선택했다.   이런 까닭으로 허균은 조선시대 반역의 상징 같은 인물이 되었다. 일찍이 평등사상에 눈을 뜬 허균의 급진적인 개혁 사상은 오늘날에 와서는 훌륭한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이단과 반역을 도모하는 사회전복세력으로 평가받을 수밖에 없는 인물이었다. 그가 쓴 《홍길동전》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작품이다.   허균이라는 인물을 볼 때, “역사는 현대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이며 항상 새롭게 해석되고 평가될 수 있기에 역사를 보는 모든 이들의 시각은 상대적이다”고 말한 영국의 정치학자이며 역사가 에드워드 핼릿 카(Edward Hallett Carr, 1892년~1982년)의 견해가 더욱더 공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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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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